본문 바로가기
기록3. 이민에 대한 고민 (종료)/캐나다 그 속에 퀘벡

7. 캐나다 갈 준비하기 4편 - 휴대폰 3

by make2nd 2012. 3. 11.
휴대폰 관련해서 내용이 누락된 것이 있어서 급하게 글을 좀 추가한다.
비교적 덜 중요한 내용인데 이 부분 때문에 휴대폰이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야기를 한다.

앞서 올렸던 글에서 보듯이 1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통신방식이 중요하다. 이것은 변치않는 사실이다.
그런데 통신방식에 연장선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이 있는데 바로 주파수이다.
조금 관심이 있고 아는 사람들은 통신사마다 주파수가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때문에 통신사마다 유리한 주파수를 차지하려는 싸움이 있는 것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래서 예전 필리핀 갈 때 쓰던 글에서 주파수에 대해서 다룬적이 있는데 이번에 글을 쓸 때 미처 생각을 못하고
그 부분을 누락하고 글을 마무리 하고 말았다. 그래서 급하게 내용을 추가한다.



1. 국내 통신사 주파수


위 표는 우리나라 통신사들의 주파수이다. 통신방식은 앞서 2개의 글에서 이야기 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겠다.



2. 자신의 휴대폰 주파수


위에는 나의 Nexus One의 상세스펙이다. 현재 KT의 3G를 이용하고 있다.
그럼 맨 위의 표에서 KT의 3G 주파수를 보면 2.1GHz이다.
나의 Nexus One의 3G 주파수를 보면 900, 1700, 2100 이다.

KT의 3G 주파수와 나의 Nexus One 주파수가 딱 맞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주파수가 맞아야 이용이 가능하다.
1차 적으로는 통신방식이 맞아야 하지만 그 다음엔 주파수가 맞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의 휴대폰 주파수가 캐나다의 Rogers, Bell, Telus 등의 주파수와 맞는지도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보면 알 수 있듯이 휴대폰들이 1개의 주파수만 가지고 있는게 아니다.
2G, 3G는 서비스를 한지 오래 되었기 때문에 출시되는 휴대폰들이 진짜 어지간하면 여러 주파수를 갖고 출시된다.
그래서 통신방식이 맞으면 왠만하면 주파수도 들어 맞는다. 그래서 사실 모르고 넘어가도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도 자신의 휴대폰 주파수가 어떻게 되는지 미리 알아야 할 것이다.



3. 2G, 3G는 괜찮지만 4G는???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만약에 3G 폰을 캐나다에 갖고 간다면 어지간하면 휴대폰이 주파수를 다 커버하기 때문에
그대로 이용이 가능하다. 그런데 LTE(4G)폰 라면 이게 얘기가 좀 달라진다.
급하게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4G는 이야기가 좀 다르기 때문이다.

국내에 출시된 4G폰을 들고 캐나다를 가면 통신방식이야 맞지만 주파수 때문에 이용을 못한다.

현재 국내 통신사들의 LTE 주파수는 SKT와 LG U+가 800MHz, KT가 1.8GHz을 사용하고 있다.
물론 앞으로 설비를 늘리면 주파수는 더 늘어나겠지만 지금은 그렇다는 얘기다.
(잠깐 이야기를 하면 KT의 1.8GHz가 구 2G로 되어 있는데, KT는 저 예전 2G 주파수를 LTE로 쓰려고 한다.
그래서 KT 2G 서비스를 기를 쓰고 종료하는 것이다. 뭐 사실상 이미 종료됐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현재 북미지역의 LTE 주파수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볼 차례이다.
미국의 AT&T, 버라이즌 그리고 캐나다의 Rogers, Bell, Telus는 700MHz, 2100MHz이다.
국내 통신사들의 주파수와 전혀 맞질 않는다.
그래서 국내에서 개통한 LTE 폰을 캐나다로 가지고 가면 주파수가 맞질 않아 이용을 할 수가 없다.
때문에 자신이 LTE 폰을 갖고 있다면 정지를 한다거나 명의 이전을 한다거나 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할 것이다.

국내 LTE(4G) 주파수           - 800MHz, 1.8GHz
미국, 캐나다 LTE(4G) 주파수 - 700MHz, 2.1GHz



4. 결론
GSM 방식의 2G나 HSPA 3G폰은 이미 서비스도 오래했고, 휴대폰들이 왠만한 주파수는 다 커버하기 때문에
캐나다에 가져가도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LTE(4G)는 지금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막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국내 LTE폰을 해외에 가지고 가게되면
주파수가 맞질 않아 이용이 안된다. 이 점을 잘 알고 준비해야 한다.



참고자료
http://news.mt.co.kr/mtview.php?no=2012030809045838780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84755
http://thebetterday.tistory.com/entry/Frequency

댓글